최근 가성비 높은 이동식 주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동이 가능한 소형 주택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동식 주택! 비용 효율성과 편리함을 갖춘 이 주거 형태가 매력적인 이유를 함께 살펴보세요. 장단점과 관련 절차까지 꼼꼼히 알려드립니다.
이동식 주택 가격 정보
이동식 주택의 가격은 크기(평수)와 자재 선택에 따라 변동되는데요. 그 편차가 평당 40만 원에서 450만 원에 이를 정도로 굉장히 큰 편입니다. 그만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천지차이라는 것인데요.
이동식 주택가격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경량 철골구조나 목구조로 제작 시 평당 400만 원에서 500만 원 정도입니다. 물론 여기에 고급 마감재 등을 사용하면 평당 700만 원 이상까지도 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동식주택가격은 지역, 운송 비용, 현장 설치 조건, 기초공사, 인허가 비용, 전기 및 수도 설치 등 추가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인 예산을 세울 때 모든 변수와 이동식주택가격의 상세 내역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성비 이동식 주택 비용
이동식 주택 중 가성비가 그나마 좋다고 알려진 6평의 경우 약 1천만 원 중반대부터 2천만 원 초반대까지 가격대를 보입니다. 평수가 25평으로 커지면 약 8천만 원 이상까지도 오르지만 그래도 그나마 가성비 있는 모델로 속하는 편입니다.
이동식 주택 설치 절차
이동식 주택을 설치하고자 하신다면 따져봐야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꼭 체크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신경 써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이동식 주택 설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이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설건축물 축조신고
- 부지 준비
- 기반 시설 설치
- 주택 제작 및 운송
- 현장 설치
- 결합 및 마감
- 최종 점검
이동식주택 장점
이동식 주택은 짧은 시공 기간, 저렴한 가격, 이동 가능성, 중고 매매 가능, 빠른 운송 및 설치, 다양한 외장 마감 선택 가능, 추가 평수 확장 가능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동식주택가격이 일반 건축 대비 합리적이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주택의 대부분을 공장에서 미리 제작하여 현장에서 간단히 조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고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식주택은 원하는 장소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며, 이동 후 재배치도 용이합니다. 이와 함께 구조가 모듈화 된 설계로 되어 있어 생활하면서 공간이 부족해질 경우 추가 확장도 가능합니다. 이 모든 유연한 특성은 이동식 주택만의 강력한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단점은 없나요
이런 장점을 많이 갖춘 이동식 주택이지만 아직은 내구성에 대한 우려가 단점으로 남아있습니다. 이동식주택가격이 더 저렴한 자재를 사용하면서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자재 품질에 대해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건축 허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농막 형태로 신고된 이동식 주택은 주거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무시할 경우 법적인 제재를 받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또한, 자재 품질에 의존하는 이동식 주택의 특성상 처음부터 안전성과 내구성이 확보된 자재를 선택해야만 거주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동식 주택은 합리적인 비용과 유연한 설치 방식을 원하는 현대인들에게 맞는 매력적인 주거 형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식 주택가격을 형성하는 다양한 조건들을 사전에 꼼꼼히 검토한다면 효율적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거용 도로 사용하거나 장기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면 자재 품질, 건축허가 절차, 설치 환경 등의 변수를 정확히 살펴야 합니다.